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 메이저리그(MLB) 보스턴 레드삭스

by 어노 2023. 7. 30.
반응형

보스턴 레드삭스(Boston Red Sox)는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 연고를 두고 있는 프로 야구팀으로 메이저 리그 아메키란 동부지구에 속해있습니다. 1901년 아메리칸 리그의 8개 프랜차이즈 팀 중 하나로 창단되었으며, 1912년부터 펜웨이 파크를 홈구장으로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레드삭스'(Red Sox)라는 팀명은 1908년 경 구단주인 존 테일러가 지은 것이며, 이전의 보스턴 팀은 '레드스타킹스'가 있었습니다. 월드시리즈 9회 우승의 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드삭스는 아메리칸 리그 출범 당시 주요 팀 중 하나였고, 1903년 월드 시리즈에서 피츠버그 파이리츠를 꺾고 첫 우승을 하였으며, 1918년까지 4번의 우승을 더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레드삭스는 야구 역사상 가장 긴 우승 가뭄에 시달리는데 이는 1918년 베이브 루스를 라이벌 팀인 뉴욕 양키스에 이적시킨 후 시작된 '밤비노의 저주'때문으로 2004년 6번째 월드시리즈 우승을 하기까지 86년이라는 세월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레드삭스의 역사는 뉴욕 양키스와의 치열한 라이벌 의식으로 묘사되는데, 이는 북미 프로 스포츠계에서 가장 역사적이면서 격렬한 관계입니다. 2003년부터 레드삭스는 지속적으로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고 있으며, 월드 시리즈를 3회 우승하면서 최근 10년간 가장 성공적인 MLB 팀 중 하나로 꼽힙니다. 보스턴 레드삭스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리버풀을 소유하고 있기도 하는 펜웨이 스포츠 그룹의 소유입니다. 레드삭스는 MLB 평균 원정 관중이 가장 높은 팀이지만, 펜웨이 파크의 적은 관중 수용 인원은 홈. 원정 전체 평균 관중 수가 증가하는 것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03년 5월 15일 이후의 모든 홈경기는 매진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9년째 이어지는 기록으로, MLB의 신기록이기도 합니다.

팀 명칭의 유래

팀 명칭인 레드삭스(Red Sox)는 1907년 시즌 종료 후 당시 구단주이던 존 테일러가 선수들의 유니폼을 빨간색을 입게 한 것에서 유래하여 지어졌습니다. '삭스(Sox)라는 단어는 당시 시카고 화이트삭스가 뉴스 일면에 기재될 때 '스타킹스 승리!'(Stockings Win!)라고 하기에는 신문지 면에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했기에 간편하게 쓰기 위해 종종 사용되어 오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스페인어로 된 매체들은 레드삭스를 종종 '메디아스 로하스'(Medias Rojas)라고 쓰기도 했습니다. 팀 명칭은 원래 신시내티 레드스타킹스에 의해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해리 라이트에 의해 운영되던 신시내티는 흰색 유니폼 상하의에 빨간색 스타킹을 입었던 것에서 이 명칭으로 불리기 시작했고, 약 2년 후 1869년 첫 프로 팀을 꾸렸습니다. 1870년 시즌이 끝난 후 라이트는 보스턴에 야구팀을 새롭게 꾸리려는 사업가 아이버스 휘트니 애덤스에게 고용되어 3명의 동료와 '레드스타킹스'(Red Stockings)라는 팀 명칭도 함께 보스턴으로 가져오게 되었고(당시의 팀 명칭들은 그저 명칭일 뿐이었지, 상표권의 대상이 아니었으므로 사용이 자유로웠습니다.), 보스턴 레드스타킹스는 당시의 프로 리그였던 내셔널 오 소시에이션에서 5년 동안 4번의 우승을 기록했습니다. 팀 명칭은 종종 '보스턴'(Boston)과 '삭스'(Sox)를 합쳐서 '보삭스'(BoSox)라고 축약해서 부르기도 합니다. 

역대 한국인(한국계 선수 포함) 선수

보스턴 레드삭스에 뛰었던 역대 한국인 선수는 총 6명으로 투수에는 4명, 내야수 1명, 외야수 1명이었습니다. 조진호, 이상훈 김선우, 김병현 선수가 투수로써 보스턴 레드삭스에 뛰었으며, 내야수로는 채태인 선수가 있는데, 채태인 선수의 경우엔 메이저 리그가 아닌 마이너 리그에 뛰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외야수로 보스턴 레드삭스에 뛰었던 선수는 최경환 선수입니다.

영구 결번

가장 최근 등록된 영구 결번은 2017년 6월 24일에 등록된 데이빗 오티스의 34번입니다. 레드삭스는 영구 결번이 되기 위한 세 가지 요건을 요구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이 중 두 가지만 만족해도 되는 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미국 야구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될 것, 10년 이상 레드삭스 선수로 활동할 것, 보스턴 레드삭스에서 은퇴할 것으로 앞서 말한 대로 두 가지 항목만 충족되면 보스턴 레드삭스에서 영구 결번이 가능해집니다. 1번 보비 도어, 4본 조 크로닌, 6번 자니 페스키, 8번 칼 야스트렘스키, 9번 테드 윌리엄스, 14번 짐 라이스, 27번 칼튼 피스크, 34번 데이빗 오티스, 42번 재키 로빈슨, 45번 페드로 마르티네즈로 총 10명의 선수가 레드삭스의 영구 결번 선수로 지정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