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야구의 유래, 규칙 및 기본용어 정리

어노 2023. 7. 1. 20:22
반응형

1. 야구의 유래

야구는 1800년대 후반에 미국에서 발달하여 현재도 계속되고 있는 스포츠입니다. 19세기 후반에는 프로 리그가 조직되고 야구가 대중화되었으며, 20세기 이후에는 야구 규칙이 발달하여 다양한 전술이 등장했습니다. 메이저리그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야구리그 중 하나로 한국에서는 프로야구가 선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야구에는 많은 스타가 등장하여 역사에 큰 족적을 남겼습니다.

2. 야구의 규칙 및 기본용어

최근 한국에서는 야구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야구 붐이 일고 있고 야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야구 규칙과 기본 용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야구는 두 팀이 공수를 반복해서 득점하는 게임입니다. 야구의 규칙이나 기본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닝(Inning)

이닝은 한 번의 공격과 수비가 종료되는 단위 시간입니다. 한 이닝 안에는 공격 팀과 수비 팀 두 팀이 각각 3아웃을 기록할 때까지 경기를 진행합니다. 1회 이닝부터 9회 이닝까지 총 9회까지 경기를 진행하며, 경기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경우는 이닝 수에 제한이 없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무승부가 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 이닝동안 타자들이 볼넷, 안타, 에러 등으로 베이스에 도착하여 득점을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수비 팀은 상대 팀의 득점을 막기 위해 외야수와 내야수 등을 배치하여 공을 잡고, 상대 선수를 아웃으로 잡으려고 노력합니다. 한 이닝이 끝날 때마다 공격과 수비가 교대되며, 두 팀은 이닝 안에서 공 세트를 3차례씩 주고 받습니다. 이러한 이닝 단위로 경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야구에서는 이닝이 매우 중요한 단위 시간이 됩니다.

2) 스트라이크(Strike)

스트라이크는 투수가 상대 타자에게 던진 공이 판정 내용에 따라 스트라이크 존 안으로 지나가면 판정되는 것입니다. 공이 판정 내용에 따라 스트라이크 존을 지나가지 않거나, 스트라이크 존 밖으로 지나가면 볼이 됩니다. 선수들은 스트라이크가 되지 않도록 공을 멀리 던지거나, 커브볼 슬라이딩 직구 등의 스킬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때로는 타자가 공을 스윙하여 공을 치는 것보다, 볼을 던져서 볼카운트를 늘리는 것이 좋을 때도 있습니다. 공의 내밀기 스핀 속력 등에 따라 스트라이크의 판정 기준은 상이하나, 이는 각 리그별 규칙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관련 규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3) 볼(Ball)

볼은 투수가 공을 던졌을 때, 타자가 그 공을 낮게 판정받으면, 볼이 됩니다. 즉, 타자가 공을 멀리 던지거나, 파울로 넘어갔을 때, 타구 인정되지 않을 때 등 일부 불리한 조건에서는 볼 판정을 받습니다. 볼 판정에서 그리 스트라이크는 주 심판의 판정에 따라 스트라이크 존을 놓치지 않은 지점, 혹은 출범존 내부를 기준으로 삼아 선택됩니다. 타자는 볼을 판별하여 스윙을 결정하며, 투수는 볼의 궤적 속도 신세 스핀 등을 이용해 상대 타자의 판별을 어렵게 만듭니다. 두 선수의 구사와 스킬 대치가 야구에서의 매력입니다. 또한, 4구 이상의 볼 판정을 받으면, 주자는 자동으로 1루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4) 아웃(Out)

아웃은 공격 팀의 타자가 수비 팀의 주자들에 의해 잡히거나, 다른 방법으로는 투수가 초구를 던지는 것과 같이 야구규칙에서 아웃으로 정해져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수비팀이 공을 잡아 아웃되는 경우가 있으며, 타자가 선수들을 이끄는 행동이 없을 때, 주자가 베이스를 밟은 상태에서 수비팀의 수비주자가 공을 받은 후 주자를 먼저 잡아내면 주자는 아웃이 됩니다. 또한, 타자가 삼진 아웃을 당하거나, 타자가 친 공이 공공에 걸렸지만 선수가 주자를 진출시키지 못한 경우 등도 아웃이 될 수 있습니다. 아웃이 될 때마다, 선수는 그 이후 게임에서 더 이상 경기를 계속할 수 없게 됩니다.

5) 안타(Hit)

안타는 타자가 타구를 하여 상대 투수가 던진 공을 야구장 안으로 놓고서 베이스를 밟을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안타의 종류에는 1루타, 2루타, 3루타, 홈런이 있습니다. 선수들이 안타를 따내기 위해 각종 스킬과 기술을 사용하며, 안타 기록은 선수들의 경기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6) 홈런(Homerun)

타자가 마운드에서 투구한 공을 치고 공이 구장 밖 펜스를 넘으면 홈런이 선언되며 타자도 달리기 선수도 득점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로 득점하는 경우 그라운드 홈런(Ground Homerun)이라 말합니다.

7) 주자(Runner)

주자는 공격 팀이 선수들을 베이스에 ``주축''의 역할로 배치하여 경기에 참여시키는 선수들입니다. 한 팀에는 9명의 주자가 존재하며, 1번부터 9번 주자까지 존재합니다. 1번 선수는 공격을 시작하는 타자로써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습니다. 주자는 안타나 기타 방법으로 베이스에 도착하거나, 병살타 등으로 다른 주자와 함께 아웃 되어 경기를 떠날 수 있습니다. 주자는 베이스에서 출발하여 다음 베이스로 서서히 진전해 경기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주자의 속도, 주자 이동 시간, 타자의 스킬, 수비팀의 수비 등이 주자의 승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야구에서는 특히 대각선타와 같이 주자를 잘 이끄는 것이 게임의 승패와 직결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8) 병살(Double Play)

야구에서 병살타는 주로 상황판에 누적된 주자가 있을 때, 타자가 친 타구가 상대 수비수의 판단과 야구공의 이동을 계산하여 주자들을 모두 아웃으로 만들어 득점 기회를 날린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2루에 주자들이 있을 때 타자가 친 타구가 상대 수비수에게 잡혀 땅볼 아웃으로 잡혀지면, 주자들은 서로 가까운 베이스 쪽으로 달리게 되어 두명 모두 아웃 처리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팀은 아웃이 된 것이므로 득점의 기회를 잃게 됩니다. 따라서 야구에서 병살타가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합니다.

9) 도루(Steal)

도루란, 주자가 베이스에서 출발하여 상대 팀의 수비를 무력화시켜 다음 베이스로 진루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자는 타자가 타구를 송구한 즉시 출발해야 하며, 이렇게 출발한 주자는 내야수를 피해 다음 베이스로 진루하려고 노력합니다. 도루는 주로 1루와 2루, 2루와 3루(3루 도루), 또는 3루에서 홈까지(홈 도루) 진행되며, 주자들과 수비 선수들의 기술 대결로 화려한 경기를 선보이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